더네이처 산부인과

icon_widget_image 산부인과
평일 : 09:00 - 19:30
토 : 09:00 - 16:00
일, 공휴일 : 10:00 - 13:00
점심 시간 : 13:00 - 14:00
icon_widget_image 소아청소년과
평일 : 09:30 - 18:00
목 : 14:30 - 18:00
토 : 09:30 - 13:00
일, 공휴일 : 휴진
점심 시간 : 13:00 - 14:30
icon_widget_image (우) 17774 경기도 평택시 송탄로 260 icon_widget_image 031-668-3579 031-668-3578 icon_widget_image nature3579@naver.com
부인과센터

갱년기센터

The Nature Hospital

갱년기센터

행복한 두 번째 인생을 위한 현명한 선택! 더네이처와 함께 갱년기를 극복하세요.

THE NATURE climacteric Center

갱년기란?

여성의 난소가 노화됨에 따라 배란 및 여성호르몬의 분비가 점차 저하되고 생리가 불규칙해 지는데, 1년 이상 무월경이 지속되면 폐경이 된 것으로 봅니다.
50세 전후로 나타나는 폐경은 질병이라기 보다는 자연적인 신체적 변화과정 중 하나입니다.
폐경 기간 전후로 4~7년 정도 급격한 호르몬 변화에 따른 육체적, 정신적 변화를 겪게 되는데, 이것을 갱년기라고 합니다.
전체 여성의 50% 정도가 갱년기 장애를 겪고 있으며, 약 20% 정도는 극심한 갱년기 증상으로 전문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요역동학 검사를 통한 세심한 진단

갱년기 예방과 치료

폐경이 진행될 때 동반되는 안면홍조 현상은 규칙적인 운동으로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운동을 통해 근력강화 및 골밀도 증가로 골절 등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폐경으로 결핍된 여성호르몬은 외부에서 보충하는 호르몬 치료로 진행합니다. 폐경이 임박하고, 갱년기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할 때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호르몬치료는 개인에 따라 진행 상태나 증상의 경중이 상이하기 때문에 의료진과의 충분한 상담 후 개인별 일대일 맞춤형으로 진행되어야만 합니다.

갱년기 검사와 진단

종류 증상
골반검사 골반 내 종양유무를 확인하는 검사로, 질식 또는 복부초음파로 검사하여 자궁근종이나 난소종양의 조기발견에 용이합니다.
자궁경부암 검사 자궁경부암의 90%는 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것으로, 암 전단계에서 조기 발견하면 완치될 수 있습니다.
자궁경부암 세포진 검사와 자궁 경부 확대 촬영술을 통한 정확한 조기검진을 시행해야 합니다.
혈액검사 간단한 혈액채취를 통해 빈혈 검사, 간기능 검사, 고지혈증 검사, 갑상선 호르몬 검사, 골교체 지표 검사, 여성호르몬 검사, 총콜레스테롤 검사, 혈당 검사를 시행하여 건강 이상 유무와 함께 여성호르몬 수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갱년기 Q&A

갱년기와 폐경이 시작되는 걸 어떻게 알 수 있죠?

40대 중반 전후에 안면홍조나 발한, 두근거림, 두통, 관절통이나 불면 등의 증상이 지속되거나, 생리불순이 나타난다면 갱년기를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폐경은 하루아침에 시작되는 것이 아니라 약 4년 가량의 폐경이행기를 거치게 됩니다. 이 기간 동안에는 난포자극호르몬의 증가로 인한 월경주기 변경이나 무배란 등이 동반되다가 이후 무월경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무월경 상태가 12개월 이상 지속되었을 때 폐경이라고 진단할 수 있습니다.

갱년기 우울증 호소, 유난스러운 건가요?

여성은 남성과 달리 폐경을 겪으면서 체내 호르몬 분비의 큰 변화를 겪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심한 우울감이나, 불면, 불안증이 동반되기도 하며, 실제로 전체 갱년기 여성의 다섯 명 중 한 명은 치료를 요하는 수준의 심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평소, 꾸준한 운동으로 스트레스를 조절하고, 전신의 근육 강화를 통해 일정부분 완화시킬 수 있으나 근본적인 치료책이 될 수는 없는 것이 사실입니다.
참기 힘든 갱년기 증상을 겪고 있다면, 전문 의료진과의 상담으로 적절한 해결책을 찾는 것이 현명한 방법입니다.

갱년기 호르몬치료는 언제 시작하나요?

갱년기 극복을 위한 호르몬 치료의 경우, 갱년기 증상이 에스트로겐 감소에서 시작되기 때문에 자연적인 호르몬 생성이 줄어들기 시작하는 40대 중·후반에 갱년기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했다면,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치료 시점 및 기간을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